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 합니다. 즉, 주의집중을 못 하고 과다 행동을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큰 특징으로는 끊임없이 크게 산만한 행동을 하거나, 친구가 하는 말에 충동적으로 반응하고 주의력이 결핍된 특징을 보입니다. 이런 세 가지의 특징을 다 가지고 있거나, 혹은 어떤 부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아동도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ADHD 아동이 한 학급당 최소 1명 이상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평균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3~8%가 이런 증상을 갖고 있고, 남자아이가 여아보다 3배 정도 많이 나타납니다.
ADHD는 왜 생겨나는 걸까요? 현재 가장 대두되고 있는 원인은 우리 뇌 중 전두엽의 미성숙에 관한 부분입니다. 이마 쪽에 있는 전두엽은 집중을 유지하고 감정을 조절하고 계획을 세워서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ADHD 아이들은 일반 아이들보다 이 전두엽 기능이 약해 또래보다 집중이 더 어렵고 산만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ADHD 아동들에게는 전두엽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두뇌검사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뇌파검사 등을 통해 전두엽 기능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ADHD 아이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부모의 양육태도입니다. ADHD를 치료하려면 부모는 안정적인 양육태도를 유지하면서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선 잔소리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잔소리가 아이의 마음을 닫아버리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규칙보다는 한 가지 규칙을 정하고 가만히 눈을 마주 보면서 아이가 이해할 때까지 차근차근 반복적으로 얘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ADHD 아동은 규칙적이고 계획적인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므로 하루 일과계획을 세우는 것을 습관화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벌보다 칭찬을 5배 더 많이 해주십시오. ADHD 아동은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잘 형성되지 않는 특징이 있는데, 이것은 짜릿한 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부모님이 칭찬을 적극적으로 해주면 쾌감을 주는 도파민 호르몬이 잘 분비되어 아이의 정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 BR집중력클리닉 원장 전열정 www.attentio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