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비알집중력의원 전열정원장의 두뇌활용법

[인터뷰] 비알집중력의원 전열정원장의 두뇌활용법

브레인트레이너 3인과의 인터뷰-1

브레인 39호
2013년 04월 24일 (수) 15:35
조회수17453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올해 ‘세계뇌주간’ 대중강좌의 주제에서도 볼 수 있듯이 건강, 교육 분야에서 ‘뇌’라는 키워드는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병원, 학교, 기업, 문화센터 등 다양한 영역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브레인트레이너’를 공부하고, 취득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두뇌에 대한 단순한 관심을 넘어 자기 계발 욕구와 함께 새로운 유망 분야로의 준비 모색과 차별화된 노후 설계 등 그 배경도 다양하다. 여기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취득한 세 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좀 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두뇌활용시대의 현장을 느껴보기로 한다.

전열정 비알집중력의원 원장

전열정 브레인트레이너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집중의 힘을 최대로 끌어내어, 뇌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집중력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뇌는 집중하면 변화하는 특성이 있어, 집중력 향상을 통해 많은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는 새로운 의료 모델을 만들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 그녀의 꿈입니다.

Trainer 자격증을 알게 된 동기, 취득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집중력 향상을 원하거나 정서와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아이들을 상담하고 진료하는  집중력의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보다 근본적인 치료와 변화를 위해 고민하다 보니 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뇌를 훈련하고 변화를 꾀할 수 있는 두뇌트레이닝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두뇌트레이닝이나 다양한 지도를 통해서 아이들이 변화하고 치료되는 사례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중에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증을 알게 되었고, 두뇌트레이닝 사업이 앞으로 전망이 있을 거라 예상하여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시험 공부를 어떻게 하셨나요? 원장님만의 공부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핵심 개념에서 시작하여 가지치기를 하면서 공부합니다. 전체적인 구성과 목적을 먼저 파악한 후 중요한 개념의 큰 그림을 먼저 그리고 세부 내용을 파악합니다. 이렇게 공부하게 되면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이해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암기해야 할 부분이 저절로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이해해야 하는 부분과 암기해야 하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구별할 수 있게 되어 암기해야 하는 부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진료가 바빠 시험을 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았습니다. 그래서 상담하고 훈련할 때 가장 필요한 파트를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교재가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시험을 앞두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들을 정리한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격증을 어떻게 활용했나요?

현재 집중력의원에서 부모님과 아이들을 상담하고 있습니다. 상담과 평가 그리고 일반적인 치료법에 두뇌 트레이닝에서의 뇌체조, 호흡, 명상을 접목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뇌트레이닝은 뇌에 변화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그 효과가 지속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상담자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별도의 다른 치료를 시작할 때에도 보다 적응을 쉽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치료에 두뇌트레이닝을 병행하면 신체적·정서적으로 훨씬 편안해 합니다. 움직이라든지 명상 등을 통해서 전반적으로 기분이 좋아지고 집중력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하시는 일에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두뇌트레이닝을 보다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뇌에 대해 공부하니 뇌를 이해한다는 것이 인간에 대해 이해하는 것임을 더욱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뇌를 바꾸면 실제로 생활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뇌는 우리의 몸과 사고와 감정을 총괄하는 기관이므로 두뇌를 트레이닝하는 것이 우리 삶의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체감하였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어떤 일에 휩쓸렸다면, 지금은 뇌를 잘 활용해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두뇌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나니 자기 관리가 더 잘되고, 인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니 대인 관계도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원장님께서 생각하는 브레인트레이너의 전망은 어떤가요?

브레인트레이너의 적용 분야는 무한한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이 점점 열악해지고 있는 실정에서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 그리고 뇌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브레인트레이너의 역할이 더 확대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저처럼 의료분야에서도 환자의 교육이라든지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더욱 확대될 것 같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뇌가 있는 만큼 모두가 자신의 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자기 자신을 최적으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영역이 방대해질 것 같습니다.

브레인트레이닝, 이것이 핵심이다!

첫째는 ‘뇌에 긍정적인 정보(큰 꿈)를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정보를 주느냐에 따라 뇌가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뇌에 좋은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는 ‘지속적으로 훈련하면 반드시 변화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긍정적인 정보를 주면서 아이들을 치료하고 훈련하니 아이들의 정서변화가 훨씬 빠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뇌를 정말 큰 꿈과 목적을 위해 쓰겠다고 했을 때 아이들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느낍니다. 또한 학부모님들도 아이들의 컨디션이라든지 상태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보다 큰 그림을 가지고 기다려줄 때 치료 효과가 빠른 것을 보게 됩니다.

정리·노윤정 yellowrodin@gmail.com | 비알집중력의원 attentionclinic.co.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