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뇌분석서비스를 바라보는 부모의 시선

MRI 뇌분석서비스를 바라보는 부모의 시선

아이의 뇌를 분석한 220페이지 보고서

▲ MRI 측정 2주 후, 센터를 방문해 부모들에게 아이의 뇌 분석에 대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는 이흥열 대표. 약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된다.
 

아이를 이해하고자 하는 부모의 마음만큼 절실한 것은 없을 것이다. 너무나 빠르게 변화해가는 시대변화 속에서 자녀와의 소통은 더욱 힘들어지고, 세대격차 만큼이나 괴리감은 커졌다.

기존 상담심리 분야에서 사용되던 종래의 문답식 심리검사들이 가진 한계성이 부각되면서, 보다 과학적인 측정도구로의 변화의 바람 역시 거세다. 뇌의 생체신호인 뇌파(EEG) 검사가 확산되는 가운데 병원에서나 볼 수 있는 MRI(자기공명영상) 기반 뇌분석서비스가 학부모들 사이에 새로운 관심을 끌고 있다.

뉴로게이저가 세계적인 석학들과의 오랜 연구 후 올해 초 출시한 BAS(Brain Analysis Service, 뇌 분석서비스)’. 만 10세에서 15세 아이의 뇌 자기공명영상(MRI) 데이터를 뇌분석 인공지능(AI) 플랫폼으로 분석해 200페이지에 걸친 보고서를 제공받는다. 
 

▲ MRI 측정 2주 후, 상담을 마치고 받게 되는 220페이지 양장본 보고서와 안내서

항목은 무려 167가지. 뇌의 성장과 발달상태, 수리능력, 과학창의성, 제2언어 학습능력, 학업성취도 등 다양한 능력과 적성 등이 포함되어 있어 아이의 뇌와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뉴로게이저 뇌이미징센터를 방문한 날 마침 아이의 분석결과를 들으러 부모님이 참석했다. 

부모는 심리종합검사로 알려진 풀배터리(아동, 청소년, 성인의 현재 마음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전체적인 심리검사. 웩슬러지능검사, 다면적인성검사, 문장완성검사, 그림검사, 벤더게슈탈트검사, 다면적인격검사, 투사검사, 동적가족화검사 등이 포함)를 해본터라, MRI 검사에 대한 차이를 유추해보는 시간이기도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다.


Q. MRI 검사를 환자가 아닌 일반인 아이가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셨나요.

자녀 연령이 많이 낮은 부모님들은 조금 우려가 있으실 수도 있는데, 저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나이이고. 제가 서비스 받아본 결과 아이랑 소통이 잘 된다면, 아이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하면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봅니다.


Q. 측정 전에 부모와 아이가 같이 뇌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어떠셨나요. 뇌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첫 시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아이의 시선에서 보면 신기해 했어요. 처음에는 겁나서 들어왔고, 또 기계도 있으니까 좀 무섭고 했는데. 객관적으로 설명을 해 주시니까 거기서 좀 마음이 놓이고 편안하게 좀 검사를 받을 수가 있었어요. 

아이는 처음에는 유튜브 영상을 편안하게 보다가 중간에 유튜브가 꺼졌다고 하는데 전체적으로 편안하게 받았습니다. (※ 초기에는 영상을 보게 하고, 측정방식에 따라 영상을 제공하지 않는 시간임)
 

▲ 서울 신사동에 자리한 MRI 측정센터
▲ 뉴로게이저‘뇌이미징센터’는 일반 병원과 달리 친근한 디자인과 부모들도 측정장면을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Q. 다양한 심리검사도 해보셨는데, MRI검사와 어떤 차이를 느끼셨나요.

심리검사는 아이가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데, 제대로 정확한 답을 하는지 생각하게 되요. 또 뭔가 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답을 한다는 느낌도 들때가 있구요. 

그런데, MRI 기반으로 한 이 검사는 사전에 아이에 대한 어떤 정보도 없이, 그냥 바로 측정을 하는 거잖아요. 편견도 없이, 과학적으로 뇌를 측정하고 데이터를 제시한 것이라 그런 부분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Q. 이 보고서가 아이를 바라보는 태도나 어떤 가이드가 될 거라고 생각이 드시는지?

저희 아이가 사춘기거든요. 부모 자녀 사이에 뭔가 소통에 대해서 많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제가 아이를 다 안다고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가 조금 더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Box] MRI 뇌 분석 서비스, 어떻게 이루어지나?
 

▲ 뉴로게이저가 출시한 뇌분석서비스

1. 서비스를 희망하는 사람은 뉴로게이저 홈페이지(web.neurogazer.com)를 통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 내용 확인하신 후, 예약금(10만원)을 지불하면, 희망하는 날짜로 MRI 측정을 예약한다. 전체 비용은 150만원.

2. 예약날짜에 서울 신사동에 자리한 ‘뇌이미징센터’에 뉴로게이저가 지정한 MRI 센터에 아이와 부모 중 한 분 이상이 함께 방문한다. 뇌에 대한 안내를 30분 정도 함께 듣고, 아이는 약 40분 정도의 MRI 촬영이 진행된다. 일반적인 병원 MRI 촬영과 다르게, 편안한 상태에서 즐겁게 촬영할 수 있는 안내가 준비되어 있다.

3. 아이의 뇌 촬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부모는 뇌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아동 및 청소년의  뇌, 사춘기의 변화 등, 뇌를 주제로 한 안내를 듣고 자녀의 촬영 모습도 함께 볼 수 있다.

4. MRI 촬영이 끝나면, 어떠한 질문이나 설문도 없이 모든 과정은 마무리 된다.

5. 획득된 뇌 데이터는 의료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나서, 법정 대리인으로서 부모가 동의한 내용에 따라 뇌 분석이 시작된다. 분석은 미국의 연구소로 보내어 분석이 진행된다.

6. 약 2주 이내에 200페이지에 걸친 보고서와 쉬운 이해를 위하여 뇌 분석에 대한 해석상담을 갖는 미팅이 부모가 참석한 가운데 1.5시간 진행된다. 미팅 후, 추가적 검진 혹은 상담(부모상담 혹은 자녀상담 모두 포함)을 희망하시는 경우, 요청사항에 대해 가장 최적화된 전문기관에 대한 안내도 준비되어 있다.

※ 뉴로게이저에서는 3년 주기 검사를 권장하고 있다.


글. 브레인 편집부 | 뉴로게이저 web.neurogazer.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