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셀럽 15회 ‘공포와 뇌’에 출연한 김은숙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가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브레인클래스를 진행한다.
김 교수는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 자존감이 낮아지는 악순환에 대해 말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한 부정적인 사건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어지고 이는 자기 가치감과 자신감을 저하시켜 생활의 의욕과 활기를 잃게 만든다. 이것이 모든 행동을 위축시키고, 그로 인한 자존감 저하와 악순환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절정 경험’이 필요하다. 절정경험은 자신의 삶에 있어 긍정적인 경험을 의미한다. 절정경험은 일상생활 속에서 기쁘고 흥분되는 감격적인 순간을 말하는데 자기실현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긍정적인 체험으로 며칠 밤을 셀 정도로 책에 몰입한다거나 중요한 연구를 마치고 결과를 기다리거나 할 때 나타나는 경험이다.
자존감을 올려주는 절정 경험의 특징은 개인의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고, 자신의 존재의 의미를 느끼게 한다. 또한 인생의 목표 의식을 분명하게 설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절정 경험이 쌓이다 보면 자존감이 향상되어있는 자신을 만나게 된다.
브래인 클래스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유튜브 브레인셀럽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글. 박수진 (브레인셀럽 PD/brainceleb202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