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회복을 위한 대표적인 국민 인성교육 기관

인성회복을 위한 대표적인 국민 인성교육 기관

우리 사회에 인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람이 사람다워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사람답지 못한 사람이 늘어가면서 사회가 점점 거칠어진다. 폭력, 흉악한 사건이 자주 발생한다. 가정폭력, 학교폭력, 군대폭력…, 이 폭력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다. 이러한 것을 해결하려면 인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브레인미디어에서는 2015년 신년 특집으로 세대별 인성교육을 게재한다. <편집자 주>

대한민국은 70년대 이후로 높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왔다. 배고픔의 설움을 딛고자 헀던 기성세대의 노력은 어느 정도 먹고 살만한 터를 마련했다. 그러나 성공에 대한 높은 강박관념은 치열힌 경쟁사회 속에서 나만 잘 먹고 잘 살면 된다는 그릇된 사회 풍조를 만들어냈다.  

세월호 대참사와 학교 폭력, 군대내 가혹 행위는 결국 어른들의 잘못된 가치관과 교육이 빚어낸 가슴 아픈 결과라 할 수 있다. ‘인성’의 부재는 인간의 존엄성과 신뢰감을 땅에 떨어뜨리고 개인의 생명과 재산까지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이 사회의 잘못된 가치관을 바로 잡고, 사람다운 ‘인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인성교육기관이 우리 가까이에 있다.  

▲ 국민 인성교육기관 사단법인 국학원 [사진=국학원 제공]

사단법인 국학원은 대표적인 국민 인성교육기관으로, 오천년 동안 이어온 한민족의 중심철학인 홍익정신과 효충도 정신을 보급하고 있다. 공무원, 기업체, 군조직 등 단체와 개인, 약 500만 여 명에게 다양한 국학 체험교육을 제공하였고,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키우는 나라사랑 교육과정을 재능 기부하여 2014년 12월, 교육부 지정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민건강기업 단월드는 1980년 설립자의 무료 수련지도에서부터 시작돼 지난 30여 년 간 다양한 국민건강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단월드에서 수련한 회원들이 강사로 성장해 전국 각지의 관공서, 복지기관, 공원, 지역 사회에서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무료 수련 지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소통과 행복을 위한 가족인성 및 가족힐링캠프 등을 개최하고 있다.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기업으로 (주)HSP컨설팅 유답이 있다. HSP컨설팅 유답은 1997년 우리나라 최초로 인성교육을 모토로 기업 교육 시장에 진출해 성공을 거둔 국내 대표 교육 컨설팅 전문 회사다. 특히 뇌를 기반으로 한 조직 문화 컨설팅과 직장인의 정신 건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3000여 개 기업 및 관공서 직원 74만 명이 유답 교육을 받았다. 
인성전문교육업체 (주)인성코리아는 기업 및 관공서 직원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2005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약 3000여건 30만 명이 교육을 받은 교육기관이다. 2015년 (주)일지아카데미에서 (주)인성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했다. 머리로만 받는 교육이 아닌 체험식 교육으로 몸과 마음의 소통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접목이 가능한 실천적 교육으로 그 가치를 크게 인정받고 있으며, 사람 중심 기업, 기업과 조직의 가치를 높이는 기업 인성코리아는 대한민국 인성교육의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건강하고 바람직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연구계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 김보숙 기자 bbosook70@naver.com | 사진. 국학원 제공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