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두뇌상식] 왜 포르노를 자꾸 보게 되는 걸까?

[오늘의 두뇌상식] 왜 포르노를 자꾸 보게 되는 걸까?

오늘의 두뇌상식 14

2011년 07월 29일 (금) 11:35
조회수25940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성인 포르노 등을 서비스하는 사이트의 매출은 어지간한 쇼핑몰보다 더 높더라는 어느 인터넷 사이트 운영자의 이야기. 왜 사람들은 포르노를 자꾸 보는 것일까?

 

포르노를 보는 것은 우리 뇌의 미러뉴런, 거울 신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거울 신경은 일종의 운동신경으로 근육을 조절하여 몸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신경세포이다. ‘보는 대로 따라 하는 신경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거울신경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거나, 보거나, 듣거나, 누군가 어떤 행동을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 작동하여 그 것을 내가 하는 것처럼 몸으로 느끼게 해준다.

 

이런 거울 신경의 작용을 활용하여 스포츠 심리학에서는 운동선수들의 기량을 높이는 데 거울 신경반응을 사용하기도 한다. 선수들에게 실제 운동경기를 보여주는 것이 그 것이다. 선수들의 뇌는 경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거울 신경이 작동하여 실제 경기를 했을 때처럼 선수들의 근육이 움직이게 된다. 그러는 와중에 경기 중 사용하는 근육을 훈련하고, 똑같은 경기를 다시 한 번 하는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이 거울 신경은 인간의 공감능력과도 깊이 관련이 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기분을 이해하고 이에 공감하여 함께 웃거나 우는 능력이 바로 이 거울 신경이 관여하는 반응이다.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행복감과 자신감을 뿜어내는 사람들에게 끌리는 이유는 이런 사람들의 매력에 공감하여 함께 있는 사람들도 행복하고 자신감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런 거울 신경의 작용은 포르노에 중독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다른 사람이 성행위를 하는 모습을 보다 보면 뇌의 거울신경이 작동하여 비록 내가 직접 행위를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성행위를 하는 것과 같은 쾌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 강렬한 쾌감을 지속적으로 얻고 싶기 때문에 포르노를 계속 보게 되는 것이라고.

 

. 조채영 chaengi@brainworld.com

도움. 『왜 그녀는 다리를 꼬았을까』 토니야 레이맨 지음, 21세기 북스 출판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