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란 무엇인가?

‘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란 무엇인가?

세계유일의 뇌기반 국제올림피아드 알아보기

브레인 4호
2010년 12월 23일 (목) 10:13
조회수12950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2006년 5월 21일 서울 코엑스, 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 Brain Window 부문 결선장에서는 탄성과 환호가 쏟아져 나왔다. 지역예선을 거쳐 최종본선에 오른 150명의 아이들이 빛 한 점 들어오지 않는 안대로 시각을 차단한 채 알파벳과 모양 카드를 인지하는 HSP(Heightended Sensory Perception, 고등감각인지) 능력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이를 지켜보는 과학계·교육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과 언론기자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인간의 뇌가 가진 무한한 잠재성에 대해 새로이 눈을 뜨는 순간이기도 했다.

IHSPO국제브레인HSP올림피아드Intertnational Brain HSP Olympiad는 2005년 4월, 뇌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두뇌 계발과 활용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한국에서 창설된 대회. 21세기의 키워드라는 ‘뇌’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국제올림피아드라 창설 때부터 국내외의 주목을 받았다.

 3개국 3만 5000명이 참가한 1회 대회를 거쳐, 작년 2회 대회에는 5개국 5만여 명이 참가하고 오스카 아리아스 코스타리카 대통령이 공동 대회장으로 나서는 등 명실상부한 국제올림피아드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올해 3회 대회 국제본선대회는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다. 《브레인》에서는 세계 유일의 뇌기반 국제올림피아드로 새로이 주목받고 있는 IHSPO의 평가종목을 살펴본다.








HSP BrainWindow  

대회의 메인 종목인 HSP BrainWindow 부문은 뇌의 통합적인 기능이 발현되는 고등감각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종목으로 시각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 색상, 모양, 알파벳 카드를 인지하게 된다. 인간은 외부정보의 70~80%를 시각을 통해 받아들이는데, 그러한 시각을 차단시켰을 경우에도 새로운 뇌의 인지 기능이 작동하는 데 기반한 것으로, HSP는 현재 뇌과학 분야의 새로운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도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HSP가 뇌의 본질적인 기능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발현되는 능력으로 감정정화, 좌·우뇌 기능 통합, 집중력 향상 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교육적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또한, HSP는 두뇌의 상위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SP Speed Brain
  

HSP Speed Brain은 각기 다른 색상을 가진 9~16개의 모양을 4초간 인식한 후, 그 결과를 재생함으로써 두뇌의 순간인지 능력을 평가하는 종목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뇌는 시각으로 받아들인 정보의 일부분만 기억해낼 수 있다. 그러나 HSP Speed Brain은 사진을 찍 듯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단기기억 및 작업기억 그리고 순간인지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HSP 뇌정보 구조화  

HSP 뇌정보 구조화는 학습정보를 자신의 언어와 이미지로 재구조화하여 핵심을 빠르게 인지하고, 기억을 장기화할 수 있는 능력을 겨루는 부문으로, 지문을 읽고 해당 정보를 구조화한 후, 다시 원문을 재생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보를 영상화하여 좌·우뇌를 통합, 핵심을 빠르게 찾아내고 지식체계를 공고히 하여 장기기억으로 가는 정보량을 늘리는 능력을 평가한다.  








HSP Gym
  

HSP Gym은 뇌의 감각을 깨우고 조절하는 집중력과 좌·우뇌 평형감각, 지구력을 몸을 통해 겨루는 부문으로, 기마자세의 예선전을 거쳐, 양팔을 수평으로 하고 무릎을 120도 이하로 굽힌 후, 한 다리로 균형을 이룬 고정자세로 결선이 진행된다.

좌·우뇌의 평형감각을 느낄 수 있는 특정한 동작을 일정시간 유지하면, 몸 전체의 유연성이 떨어지거나 평형이 깨진 부위부터 통증이나 떨림현상이 온다. 몸의 모든 부위는 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몸을 단련함으로써 뇌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HSP 뇌감각인지  

2회 대회에 성인부에 신설된 종목으로 인체 내의 미세하게 흐르는 에너지장의 지각능력을 겨루는 부문. 시각과 후각으로 지각하지 못하게 차단한 뒤 컵에 들어 있는 물, 우유, 쥬스를 2분 동안 컵과의 접촉 없이 손의 감각으로 식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뇌감각이 깨어나면 인체의 미세한 에너지 흐름을 지각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러한 뇌감각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글·안상현
shahn@brainmedia.co.kr│사진·강미진



HSP란?

고등감각인지(Hightened Sensory Perception)의 약어로  고도로 집중된 의식 상태에서 일상적으로 지각하기 어려운 정보를 인지하는 능력을 말하며, 동시에 뇌기능 계발과 운영의 최종 목표인 건강(Health), 행복(Smile), 평화(Peace)의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대회종목은 개발 부문인 HSP BrainWindow 부문과 HSP 응용부문(HSP Speed Brain, HSP 뇌정보 구조화, HSP Gym, HSP 뇌감각인지)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