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쿨라 명상] 실행력과 자신감을 올리는 힐링차크라

[라라쿨라 명상] 실행력과 자신감을 올리는 힐링차크라

명상앱 ‘라라쿨라’ 트레이너와 함께하는 생활 속 명상

브레인 101호
2023년 10월 10일 (화) 18:48
조회수518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 차크라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아로마 오일을 활용할 수 있다.


우리 몸에는 에너지가 흐른다. 동양에서는 이를 기氣, 프라나prana 등으로 불러왔다. 인체의 생명 에너지는 7개의 통로를 중심으로 흐르며, 이를 ‘차크라chakra’라고 한다. 차크라는 산스크리트어로 ‘바퀴’ 혹은 ‘원형’을 의미한다.
 

생명 에너지가 7개의 차크라를 중심으로 바퀴처럼 소용돌이치면서 원형으로 모여들기 때문이다. 차크라의 활성을 높이면 심리적 안정, 정신적 균형, 물리적 건강이 향상되는 치유작용이 일어난다. 명상은 차크라를 깨워 활성을 높이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각 차크라를 개별적으로 깨울 수도 있고, 7개의 차크라를 동시에 깨울 수도 한다.

어떤 차크라든지 각성하는 순간 에너지의 작용으로 뇌의 해당 부위가 활성화하면서 그 차크라에 해당하는 고유한 경험을 하게 된다. 차크라를 활성화하고 균형을 맞추도록 돕는 방법은 다양하다. 먼저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의 에너지 상태가 불균형한 이들을 위해 2차크라와 4차크라의 에너지를 회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의욕은 있는데 실행이 안 돼요”

“저는 이런저런 아이디어가 툭툭 잘 떠오르는데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서 실행하는 능력이 부족해요. 어렵게 시작해도 쭉 밀고 나가기가 힘들어요. 이런 걸로 늘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고치고 싶어도 잘 안 되네요.”

직장생활 3년 차인 김대리는 회사 내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회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전체 상황도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제 좀 더 의욕을 내 프로젝트 기획도 하며 승진을 꿈꾸고 있다. 그런데 괜찮은 아이디어가 있음에도 막상 실행하기를 자꾸 미루게 된다.

김대리처럼 의욕은 있으나 실행에 옮기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사람은 2차크라의 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배꼽 아래 ‘단전’이라고 부르는 혈자리가 2차크라이며, 이 에너지 센터는 실행력과 연관이 있다.

일곱 개의 차크라 중에서 주황색으로 표현되는 2차크라의 활성이 약하면 의욕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어떤 일을 힘차게 밀고 나가는 사람에게 흔히 ‘배포가 크다’고 하는데, 배포가 2차크라의 에너지 상태를 의미한다. 2차크라는 생식기, 방광, 신장 등의 기관과 연결되어 있어 기능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불감증, 수족냉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2차크라를 활성화하는 두드리기

➊ 주먹을 가볍게 쥐고 단전을 중심으로 아랫배를 두드린다. 3분가량 두드리다 멈추고 눈을 감은 채 아랫배에 손을 대고 느낌에 집중해본다.

➋ 두드릴 때 배가 시원하거나 따뜻해지는 느낌, 장이 움직이는 느낌, 특정 부위의 통증 등 다양한 현상을 느낄 수 있다.

➌ 다시 눈을 감고 5분가량 두드린다.

Tip 
아침에 일어난 직후와 잠들기 전에 5~10분 정도 꾸준히 해주면 효과적이다. 두드릴 때 어깨가 아프다면 이는 목과 어깨 근육이 경직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땐 어깨를 가볍게 털어준 다음 다시 두드려준다.



 

  아로마오일을 이용한 차크라 활성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는 향기를 사용하여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증진하는 자연요법이다. 아로마오일은 주로 식물 추출물로 만들어 진통이나 진정, 향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꽃과 풀, 나무의 향을 담은 아로마오일은 뇌에 직접 작용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에너지 균형을 조화롭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로마오일은 스트레스 관리에 특히 유용하다. 특정한 향기가 신경 시스템에 작용해 긴장을 해소하고 안정감을 제공한다. 다만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아로마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의학 전문가와 상의하기를 권한다.


✚ 2차크라를 강화하는 아로마테라피

➊ 복부에 아로마오일을 살짝 바르고 시계 방향으로 둥글게 쓸어준다.

➋ 손바닥을 배에 대고 아로마오일의 향기와 함께 아랫배의 체온을 느껴본다.

➌ 아로마오일의 작용으로 장이 풀리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가슴이 답답하고 힘이 없어요”

4차크라는 가슴 중앙 부위, 흉골의 움푹 들어간 곳에 위치한다. 4차크라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확산시켜 상하, 좌우 모든 방향으로 에너지를 흐르게 한다. 특히 4차크라 아래와 위로 각각 3개의 차크라가 있어 7개 차크라의 한가운데라 할 수 있다. 육체 에너지와 정신 에너지를 연결하는 차크라로 심장, 폐, 횡격막 등의 기능과 연관된어 있다.

4차크라의 에너지가 활성화한 사람은 책임감과 자신감이 있어 사회적으로 정직하고 성실하다는 평을 받는다. 반면 4번차크라가 약하면 호흡이 아랫배까지 깊이 내려가지 못해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불안정하며, 감정조절이 어렵고 심신이 경직되어 불안을 많이 느끼게 된다.
 


✚ 4차크라를 활성화하는 임맥 풀기

➊ 의자나 바닥에 편안한 자세로 앉는다.

➋ 양손을 주먹 쥐고 팔꿈치를 들어 손과 어깨가 직각이 되게 한다. 팔꿈치가 어깨보다 내려오지 않도록 하여 어깨 모양이 뫼 산(山) 자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➌ 하체는 고정하고 상체를 좌우로 반복해서 돌린다.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어깨를 돌릴 때 고개가 돌아가지 않도록 하면서 10회 반복한다.

➍ 자세를 바로 하고 몸 상태를 느껴본다. 처음에는 1분가량으로 시작해 3~5분까지 시간을 늘린다.

➎ 가슴이 답답하거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수시로 하면 도움이 된다.


✚ 4차크라를 강화하는 아로마테라피

➊ 손바닥에 아로마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리고 양손을 비벼 향을 퍼뜨려준다.

➋ 손을 코 가까이 대고 오일의 향을 맡는다.

➌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숨이 가슴 중간까지 들어와 흉곽이 팽창되는 것을, 숨을 내쉬며 가슴이 수축되는 것을 느껴본다.

➍ 향에 집중해 계속 호흡하면서 가슴 한가운데로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느낀다.
 

Tip 
코가 막혀 있을 때는 인중(코와 윗입술 사이)에 점을 찍듯 아로마오일을 발라주면 호흡이 한결 편안해진다.


트레이너_황도해 | 정리_전은애 | 사진_김경아
 


명상앱 ‘라라쿨라’

‘라라쿨라lalakula’는 온라인을 통해 몸과 마음을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명상앱이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명상하기를 원하는 이용자들의 필요를 반영해 확언 명상, 바디 스캔, 숙면 유도 명상 등 다양한 영상과 음악,명상 홈트레이닝까지 명상 관련 프로그램을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한다.

‘라라쿨라’ 정기구독 결제 시 모든 콘텐츠를이용할 수 있고, 월 4회 제공되는 명상 전문가들의홈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서 ‘라라쿨라’를 검색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고, 홈페이지lalakula.net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