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봉구, 인공지능 기반 '누구 백신 케어콜' 운영

백신 이상 반응 체크하는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술 '누구 백신 케어콜' 코로나19 극복에 도움

▲ 도봉구 제2예방접종센터

도봉구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 반응 모니터링 업무에 인공지능(AI) 전화 안내 서비스인 '누구 백신 케어콜(NUGU vaccine carecall)' 을 운영하고 있다고 10월 12일 밝혔다. 도봉구 전용 누구 백신 케어콜 발신 번호는 ‘010-4700-9212’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인공지능(AI)인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대상자가 전화를 받으면 “접종 예약된 날짜가 O월 OO일 오전 O시이고 장소는 OO보건소인데요, 이날 오실 수 있으시죠?”, “혹시 지금 OOO님 주사 맞으신 곳에 통증 있으신가요?” 등의 멘트를 통해, 백신 접종 사전∙사후 안내를 진행하는데, 접종자의 백신 특성에 따라 신속 대응이 요구되는 혈소판감소성혈전증, 심근염/심낭염 등을 비롯한 이상 반응에 대한 대응방법도 안내한다. 

지난 4월 질병관리청과 MOU를 체결하여 6월 28일 출시된 '누구 백신 케어콜'은 지자체에 전면 무상공급하며 적용지역을 확대하고 있는데, 현재는 경증 위주의 예방접종 이상 반응 개인신고(홈페이지/문자)건만 부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AI 통화 후 별도 상담이 필요한 대상자나 의료기관에서 접수된 이상 반응 신고는 기존처럼 보건소 직원이 전화로 직접 확인해 안내한다. 

본 서비스 도입으로 '동 시간대에 다수 발신'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초 모니터링을 위한 소요 시간 단축 및 업무가 경감되고 우선 관리가 필요한 대상의 신속한 선별 등 효율적 업무가 가능해질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최근 예방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기초 모니터링에 많은 업무 과부하가 있었다. 인공지능(AI) 기술도입으로 그간 이상 반응 관리업무 시 과중했던 전화상담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동시에 중증 이상 반응 신속 대응과 이상 반응 피해보상 지원업무와 같은 다른 필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글. 이지은 기자 smile20222@brainworld.com | 이미지 및 자료출처 = 도봉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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