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분야 두뇌코칭 전문 기업, (주)BR뇌교육

아동.청소년 분야 두뇌코칭 전문 기업, (주)BR뇌교육

[집중 리포트] 뇌교육이 뭐예요?

[집중 리포트] 뇌교육이 뭐예요?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역량을 기르다” 아동.청소년 분야 두뇌코칭 전문 기업, (주)BR뇌교육

(주)BR뇌교육(www.brainedu.com)은 20년 역사의 두뇌 코칭 전문 기관이자 아동·청소년 분야 뇌교육 대표 기업. 전국 70개 지점에서 400여 명의 선생님이 1만여 명의 학생들에게 뇌교육을 전하고 있다. 교육 기업 중 국가 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증 소지자 비율 1위로, 가장 많은 두뇌교육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는 회사이다.

자신감, 집중력, 바른 인성을 지닌 인성영재를 인재상으로 삼고 사람의 뇌가 가진 무한한 잠재성을 계발하는 목적으로 한다. 홀로 똑똑한 뇌를 만드는 목적이 아닌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인성영재를 키우는 것을 핵심 가치로 삼는다.

▲ <2018 뇌교육 국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세상을 바꾸는 아이들’을 주제로 발표하는 이현정 (주)BR뇌교육 운영이사


인간 고유 역량 높이는 뇌교육에 관심 높아져

지난해 서울에서 5개국이 참가해 열린 ‘뇌교육 국제포럼’에 초청받은 발표 주제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세상을 바꾸는 아이들’이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간을 중심으로 현실과 가상의 융합이 조화롭게 이뤄진 사회가 되는 것이다. 인간 본연의 고유 역량을 어떻게 계발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뇌교육에서는 뇌의 올바른 활용에서 찾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의 교육 환경은 상위권 몇 프로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생이 피해의식에 빠지게 되는 시스템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감이나 자신감, 목표에 대한 성취감을 갖기 어렵다. 뇌교육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자신의 가치와 자신의 뇌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체험하도록 설계돼 있다. 집중력과 창의성, 학습 능력 향상은 그 결과로 나오는 부수적 현상이다. 전 세계의 아이들이 자신의 소중한 가치를 깨닫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 소통하며 자기 주도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데 뇌교육이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배우는 교육’ 아닌 ‘회복시키는 교육‘

(주)BR뇌교육은 지식 전달 위주의 ‘배우는’ 교육이 아니라 몸에 대한 감각과 자아의 감각을 ‘회복시키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미 내재된 뇌의 기능과 감각을 회복할 때 아이들이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 과정으로 (주)BR뇌교육 수업에서 활용하는 것이 브레인 체조와 브레인 명상이다. 신체를 활성화하고 뇌 감각을 깨워, 뇌의 주인으로서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준비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아이의 두뇌 활용 특성에 맞춰 다양한 트레이닝을 진행한다. 한계 상황에서도 끝까지 해내는 집중력과 비전 실행력을 길러주는 수업,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트레이닝, 비전과 꿈을 구체화하는 캠프 등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뇌교육을 체험한 아이들은 지식이나 정보가 아닌 몸을 통한 체험 정보를 본능적으로 깨닫게 된다. 일반 교육이 인지나 정서 쪽에 편향돼 있다면 뇌교육은 신체와 정서, 인지의 통합적 계발을 통해 행동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끄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 주)BR뇌교육의 미래인재 양성과정 ‘일지영재’

브레인 체조, 호흡, 브레인 명상 통한 두뇌 트레이닝

(주)BR뇌교육에서 필수로 실행하는 핵심 두뇌 트레이닝은 세 가지다. 브레인 체조와 브레인 호흡, 브레인 명상. 세 가지 요소는 모두 뇌의 잠재력을 일깨움으로써 신체 건강과 자신감·자존감 향상, 창의력 계발은 물론, 학습 능력 향상, 스트레스 관리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두뇌 활용 능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일단 뇌교육 수업이 시작되면 아이들은 브레인 체조를 통해 몸과 뇌를 활성화한 후, 호흡과 명상으로 뇌를 집중하기 좋은 알파파 상태로 만든다. 브레인 체조는 체계적인 몸동작을 통해 긴장된 몸과 마음을 이완하고, 뇌 내의 산소량과 혈류량을 증가시켜 두뇌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의식적인 집중과 이완은 아이들의 신체 발달과 정서 조절에 실질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뇌파가 안정된 상태에서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연습은 아이들의 정서 조절 감각을 키우고 메타인지력을 높여준다. 명상 상태에서 아이들에게 주는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 나는 할 수 있다”와 같은 메시지는 아이들의 긍정적인 자의식을 형성하는데도 큰 영향을 미친다.

(주)BR뇌교육의 핵심 프로그램이기도 한 ‘HSP’는 고도의 집중력 훈련을 바탕으로 몰입을 극대화시킨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단순 학습 능력 향상을 넘어, 한계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해내는 집중력과 실행력을 기르게 된다.

(주)BR뇌교육 이현정 운영이사는 “초연결 사회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뇌를 잘 쓰고 잘 활용하는 아이가 세상을 바꿀 것이다. 자신의 가치를 알고 타인은 물론 자연과 지구와 공감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가 미래 사회의 진정한 리더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글. 《브레인》 편집부 | 문의. (주)BR뇌교육 www.brainedu.com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