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국학운동시민연합이 10월 3일 '단기 4347년 개천문화 대축제 및 인성특강'을 안동시 예술의전당 웅부홀에서 열였다.
10월 3일 개천절을 기리는 '단기 4347년 개천문화 대축제 및 인성특강'을 안동시 예술의전당 웅부홀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경북국학운동시민연합, 인성회복국민운동본부 경북지부, 광복회 경북지부, (사)경북국학원, (사)안동국학원이 공동 주최∙주관했다. 경상북도 , 안동 KBS, 안동 MBC, 경북일보, 영남일보가 후원했다.
이날 대축제는 시민 8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1부 개천절 행사와 2부 인성영재특강으로 진행됐다. 1부 개천절 행사에는 개천 기념식, 천부신공 축하공연 등이 열렸다. 시민이 함께할 수 있는 러브핸즈, 접시돌리기,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등의 부스도 마련됐다.
▲ 개천절 축하공연 '천부신공' 시범
이날 오전에는 안동탈춤 페스티벌 공연장을 1시간 동안 돌면서 거리 퍼레이드를 펼쳤다. 대한민국 생일인 개천절을 축하하며 시민들과 생일떡 나눠 먹기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2
부에는 개천절을 맞아 인성을 주제로 김나옥 벤자민인성영재학교장, 권택환 대구교대 교수의 특강이 이어졌다. 김 교장은 ‘인성영재가 개천이자 홍익인간이다’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는 장대진 경북도의회의장, 권기선 경북경찰청장, 이영식 경북도의회교육위원장, 김명호 도의회지방분권추진특별위원회위원장, 이항증 광복회경북지부장, 박영일 경북노인회장, 김교환 안동노인회장, 김병우 안동경찰서장, 이동수 성균관청년유도회명예회장, 이재현 안동교육지원청지원장, 손광영 안동시의원, 김경도 안동시의원, 이재업 안동상공회소장, 강수명 경산시의원, 권대용 광복회중앙대의원, 김시덕 경북청년유도회사무처장, 김구현 전예안향교 전교, 강진오 안동시평화동장, 김철수 김광림국회의원사무국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김광림 국회의원이 축전을 보냈다.
▲ 이날 행사는 1,0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하는 등 개천절에 대한 관심과 열기로 뜨거웠다.
박선규 경북국학운동시민연합 사무국장은 “지역의 많은 어르신과 시민들이 함께한 자리에서 개천과 인성의 의미를 알리는 날이었다. 오늘은 구경만 하는 개천절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개천절이었다"며 “우리 모두 진정한 개천절의 주인공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글. 이효선 기자 sunnim0304@naver.com l 사진. 경북국학운시민동연합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