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그날처럼 대한민국 전국에 만세가 울린다. 사단법인 국학원은 오는 3월 1일 제95주년 삼일절을 맞아 ‘그때 그날처럼 삼일만세운동’ 행사를 전국에서 개최한다. 서울 종로구 광화문시민열린마당을 비롯해 충남 천안 아우내 장터, 전주 풍남문 광장, 부산 용두산공원, 제주시청 어울림마당 등 전국 14개 시도에서 시민들과 함께 재현하는 행사를 마련하였다.
국학원은 한민족 문화 연구와 나라사랑 교육을 하는 기관으로서 삼일절의 진정한 가치를 알리고 자연스럽게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고자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했다.
3월 1일 행사 당일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는 대형태극기와 3.1절 당시를 재현한 “대한민국 만세” 플랜카드를 배경으로 오전 11시부터 100여 명의 국학원청년단 회원들이 모여 다양한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장에서는 “수상한 그녀, 유관순이 돌아왔다!”를 주제로 한 단막극이 펼쳐진다. 전국 각지에서 유관순 열사와 함께 일어난 국민들의 절절한 만세 외침과 고통을 재연하고, 현대로 돌아와 ‘21세기 유관순’의 당당한 목소리를 전한다. “나성에 가면” 음악에 맞추어 유관순 열사들이 신나는 댄스도 펼친다. 또한 일본 정부의 독도침탈 야욕을 엄중히 꾸짖고, 일본이 위안부 할머니께 공식적인 사과를 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다. 시민 누구나 참여하여 대형 보드에 위안부 할머니께 응원메시지를 적는 코너도 마련한다.
본 행사 후 11시 30분부터 유관순열사로 분한 20명의 청년단들이 광화문광장, 청계천, 인사동, 탑골공원, 명동으로 이동하여 만세 및 댄스플래시몹을 진행한다.
또한 삼일 만세운동 때 태극기를 나누어 주었듯이, 전국 국학원의 각 행사장에서 손 태극기와 유관순 열사의 어록이 담긴 태극기 엽서 10만 장을 배포한다. 이어 태극무, 태극기공, ‘문을 여시오’ 댄스 공연이 열린다.
▲ 지난 2013년 삼일절날 세계국학원청년단들이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앞에서 만세를 부르고 있다.
장영주 국학원장(代)은 “95주년 삼일절을 맞은 현재 대한민국은 주권과 영토는 회복하였으나, 역사적 · 정신적으로는 독립하지 못했다. 대한민국의 많은 학생이 지식위주의 입시지옥에 시달리며 인성을 잃어간다. 또한 국민은 서로 화합할 중심가치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있다. 이에 1919년 그때 그날처럼 다함께 삼일만세운동을 재현하여 대한민국 정신독립을 위한 국민 참여 행사를 준비하였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는 삼일만세운동의 위대한 가치를 잊고 살고 있다. 삼일만세운동은 3월 1일 하루, 일부 지역에서만 일어난 운동이 아니다. 전국 218개 군 중 211개 군에서 연이어 지속해서 일어났고, 당시 인구의 10%인 202만 명이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행사를 앞두고 세계국학원청년단, 국학원 어린이 회원, 국학강사들은 95년 전 독립만세운동이 실제 일어났던 유적지 또는 그 지역의 상징적인 장소를 찾아 각기 삼일만세를 하고 사진을 모아 삼일절의 의미를 알리는 영상을 제작하여 SNS로 배포할 예정이다.
만세운동을 앞두고 기미독립선언서와 태극기를 비밀리에 인쇄하여 준비하였듯이, SNS를 통해 스마트폰용 독립선언서와 태극기를 전달한다.
▲ 삼일만세운동 포스터 (출처 = 국학원)
삼일절 당일 14개 시도의 공식 행사장에서 찍은 삼일만세 인증 사진을 비롯해 국민 개개인이 직장동료, 친구, 가족들과 곳곳에서 펼친 삼일만세 사진을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으로 올리면 이를 모아 영상으로 제작 배포할 계획이다. 내외국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참여자는 국학원 홈페이지 (www.kookhakwon.org), 국학원 청년단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ybershinsi , 또는 사단법인 국학원 공용 휴대전화 010-9595-1785로 3월 5일(수)까지 접수하면 된다.
국학원은 한민족의 정신과 문화의 뿌리를 연구하며, 국민들에게 나라사랑 교육을 하고 있다. 매년 개천절 국민경축행사를 전국 광역시도에서 개최해 왔으며, 최근 학생들에게는 인성을 깨우는 참교육을 가르치고, 국민에게 바른 역사와 교육을 전할 수 있는 국민교육장인 한민족기념관과 나라사랑국민교육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글. 조해리 기자
hsav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