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브레인 어워드 안철수

파워브레인 어워드 안철수

올해 각 분야에서 가장 빛난 인물

브레인 19호
2013년 01월 14일 (월) 13:45
조회수14390
인쇄 링크복사 작게 크게
복사되었습니다.





기업 부문 파워브레인


안철수 성공 아닌 성장을 향한 기업 가치 창조








기업을 떠나 있으면서도 파워브레인 기업 부문 1위에  오른 안철수 KAIST 석좌교수. 그는 자신의 뇌에게 ‘성공’보다 ‘성장’이라는 가치를 입력하는 사람이다. 더구나 그 가치를 외부에서가 아닌 자기 스스로 결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 다른 것과의 비교는 별로 중요치 않다.

스스로 뇌에 부여한 가치와 그 가치의 부합 여부를 가장 큰 기준으로 삼고 있는 셈이다. 그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그는 능동적이고 의미 있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는다.

일반 사람들의 ‘성공’을 향한 가치 기준과는 다른 행보를 보이는 것도 그러한 맥락이다. 의사와 백신 개발 사이에서 의사의 길을 포기한 것도, 그것이 더 의미 있고 더 잘할 수 있을 거라고 느낀 뇌의 선택이다.

의사에서 백신 연구자로, 기업가로, 교수로 옮기면서 안철수 교수가 커다란 변화를 해오는 것 같지만, 사실상 매순간 스스로 세운 가치에 충실한 결과물일 따름이다. ‘어제의 안철수’보다 ‘오늘의 안철수’가 더 못하다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는 것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성공은 사회가 그에게 준 것”이라는 안철수 교수의 말은 그가 지향하는 가치가 더 높은 데 있음을 보여준다. 모든 성공은 재능이 아니라 사회가 부여해준 가치와 연결되어 있다는 그는 안철수연구소를 그래서 공적 기업이라 부르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의사가 아닌 백신 개발 선택, 1천만 달러의 매각 제의 거절, 자신이 세운 기업을 뒤로한 채 새로운 기업가 정신 전파 등 안철수 교수의 행보는 오늘을 사는 많은 한국인에게 성공보다 성장을 향한 삶, 새로운 기업 가치에 눈을 뜨게 하는 진정한 파워브레인이다.


글·장래혁  editor@brainmedia.co.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