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LA 의과대학의 정신건강의학과 임상 교수이자, 마음챙김 알아차림 연구 센터(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의 공동 책임자인 다니엘 시겔 박사는 인간관계 신경생물학에 대해 20년 이상 임상의, 교육자 그리고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영감을 주었다. 여러 분야의 연구를 종합하여 시겔은 마음이 무엇인지, 마음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건강한 발달과 회복력을 촉진하는 방법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분야의 주요 발전을 반영하여 개정되고 확대된 제3판에서는 핵심 가설을 재검토하고 다듬었으며, 1,000개 이상의 새로운 인용문을 포함하였고, 소속감과 정체성 개발에 관한 장과 새로운 주제를 다루고 있다.
시겔 박사는 임상 경험 및 일상생활의 생생한 예제를 사용하여, 유아기와 그 이후의 밀접한 관계 및 신경 과정의 상호작용을 추적해 나간다. 이 책은 초기 애착의 문제가 기억, 자기 조직화 및 정서 조절에 대한 도전으로 어떻게 귀결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또한 성인의 마음 상태, 정서적 유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 능력에 대한 함의를 담고 있다. 초기 경험이 최적이 아니었던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으로, 시겔 박사는 마음이 일생 동안 계속해서 발달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다른 사람들 및 자기 자신의 내적 경험과의 더 깊은 연결을 배양하는 것이 어떻게 웰빙과 회복력의 핵심인 내적 그리고 인간관계 과정의 통합을 촉진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제3판은 행동 후성유전학, 뇌의 기본 모드 네트워크, 사회 신경과학, 문화 및 젠더 이슈, 마음 이론, 알아차림의 수레바퀴, 의식의 과학 등에 대한 새롭고 확장된 논의를 제공한다.
임상 및 발달 심리학, 신경과학, 정신의학, 사회사업, 상담, 육아,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독자들은 이 책을 매우 소중하게 여기게 될 것이다. 전문가들은 발달 심리학 및 아동 발달에서부터 신경과학 및 상담에 이르는 과정까지 이 책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원제 : The Developing Mind)
글. 브레인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