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이 필요한 우리,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자기명상

충전이 필요한 우리,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자기명상

건강하고 창조적인 삶을 위한 자기명상 [4] 쉽게 하는 수련법 네 가지

자정을 훌쩍 넘긴 시각, 하하호호 웃고 떠드는 토크쇼마저 끝나고 마감뉴스가 시작될 시각, 나는 어째서 컴퓨터 앞을 떠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컴퓨터 화면을 보고 통사정도 하고 칭얼거려도 보았지만 내 이름 석 자를 쓴 뒤로 진도가 안 나가는 기획서를 보고 있자니, 멘붕(멘탈붕괴)을 넘어서 멘탈(Mental, 정신)이 소멸될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나를 구제해줄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손가락 하나의 움직임과 동시에 이 기획서를 단숨에 해치워버릴 고도의 집중력! 그럼에도 불구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재치로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할 창의력! 문제를 앞둔 나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무엇? 그렇다. 자기명상이다.

'다음에 해야지, 내일 해야지, 이것 끝내고 해야지' 이런 생각일랑 고이 접어 버리고 '에너지 집중력 스톤(일명 사랑자석)'을 쥐어보라. 그리고 짧은 시간이라도 좋으니 지금 바로 해보자.

열 받은 당신, 가슴에 울화가 가득한 당신에게 권하는 자기명상 ㅣ 1단계 - 마사지

방법 : 너무 간단해서 뭐라 설명해야 할지 당황스러울 정도다. 손가락으로 사랑자석을 쥐고 자석의 뾰족한 끝으로 내가 가장 답답한 곳부터 가볍게 톡톡 두드리거나 지그시 눌러준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입을 약간 벌리고 숨을 입으로 길게 내쉬어주는 것이다. 머릿속 복잡한 생각, 근심거리, 스트레스가 호흡과 함께 빠져나간다는 상상을 하면 더 좋다.



특별한 순서는 없다. 가장 답답한 곳에서부터 가볍게 두드리거나 마사지하면서 근육의 긴장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풀어낸다고 생각하자. 사랑자석 마사지가 익숙해지면 어딜 가나 자투리 시간만 나면 사랑자석으로 마사지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잠깐 : 집중력을 높이고 싶다면 인당(印堂)을 누르자

인당은 불상에서 부처님의 이마에 있는 보석 자리를 생각하면 쉽다. 양 눈썹 사이 미간의 위쪽에 자리하고 있는데 이마 정중앙이라고 할 수 있다. 인당은 예로부터 집중력을 높이고 통찰력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혈자리로 알려져 왔다. 인당을 가볍게 두드리거나 지그시 누르며 마사지하기, 자석으로 작은 원을 그리는 등 인당 가까이에서 사랑자석을 움직이며 인당이라는 혈자리를 자극할 수 있다.

허해진 기력, 자력으로 충전하자 ㅣ 2단계 - 에너지장 강화하기

방법 : 양손에 사랑자석을 하나, 혹은 두 개씩 쥐고서 천천히 가슴 앞에서 양 손바닥을 마주 본 채로 벌렸다 오므리기를 반복한다. 처음에는 최대한 천천히 사랑자석의 자력을 느끼면서 움직인다. (영상 속 모델은 이미 자기명상의 숙련자이므로 나는 천천히 해보기로 한다) 역시 호흡은 편안하게 입으로 길게 내쉰다.

가슴 앞에서 하면 감정을 담당하는 중단전이 강화된다. 아랫배(하단전) 앞에서 하면 몸의 에너지가 균형 상태를 이루게 되고 머리(상단전), 이마 앞에서 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두뇌활동이 원활해진다. 특히, 손바닥에 쥔 자석의 에너지, 즉 자력을 느끼는 것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머릿속 생각이 정지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여기서 잠깐 : 나의 뇌와 가슴, 아랫배의 에너지를 연결하자


양손을 좌우로 자력을 느끼며 움직이는 것이 숙달되면 이번에는 우리 몸의 전체 에너지를 연결해보자. 우리 몸의 3대 에너지 센터인 아랫배와 가슴, 뇌의 에너지를 연결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양손에는 자석을 하나, 혹은 두 개씩 쥐고 한 손은 아랫배 앞에서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둔다. 다른 손은 손바닥을 땅으로 향한 채 천천히 올렸다가 내렸다가를 반복한다. 이때 숨을 들이마시면서 손을 올리고 숨을 내쉬면서 올렸던 손을 아주 천천히 내린다.


이 명상의 포인트는 손동작과 함께 머리와 가슴, 아랫배의 에너지를 함께 느껴보는 것이다. 자연스레 아랫배는 따뜻하게, 가슴은 편안해지고 머리는 시원해질 것이다.


나의 몸은 작은 우주, 건강한 자기장을 만든다ㅣ3단계 - 마그네틱 바디 만들기

동양의학에서 인체는 하나의 작은 우주(소우주)라고 일컫는다. 우주가 자신만의 자기장을 갖고 있듯 사람도 각자 자신만의 자기장, 즉 에너지영역을 갖고 있다는 말이다. 자기명상을 통해 건강한 마그네틱 바디, 나만의 자기장을 만들어보자.



방법 : 사랑자석으로 마사지할 때처럼 자석의 뾰족한 쪽이 몸을 향하게 잡는다. 머리에서 목 어깨 가슴을 지나 아랫배 단전까지 천천히 소용돌이 모양을 허공에 그리며 나만의 건강한 자기장, 즉 에너지장을 만든다. 방향은 자신에게 편한 방향으로 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몸 전체를 감싸는 큰 원을 그린다. 내가 큰 원형의 사랑자석 안에 있다는 상상, 나의 에너지장이 건강하고 강력한 상상을 하며 반복한다.

힘이여 솟아나라! 에너지 업! ㅣ 4단계 - 활력 충전하기

여름이다. 덥기만 하면 다행인데 삼복더위에 몸이 쳐진다. 몸 움직이기는커녕, 생각 하나 하기도 쉽지 않다. 이럴 때 딱 맞는 자기명상법이 있다. 바로 우리 몸에서 에너지가 가장 많이 모여 있는 에너지 센터, 아랫배 하단전(2번 차크라)을 두드리는 것이다.

 

방법 : 사랑자석을 두 손에 하나 혹은 두 개씩 가볍게 쥐고 번갈아가며 아랫배를 두드린다. 특히 배꼽에서 아래로 5cm 정도 내려가면 있는 혈자리, 하단전을 집중적으로 두드린다. 얼굴도 가볍게 좌우로 흔들어주면 좋다. 사랑자석의 묵직한 힘이 느껴지면서 5분 이상 두드리다 보면 아랫배에서 기분 좋은 열감이 느껴질 것이다. 머리가 시원하고 맑아지는 것은 덤이다.

글, 사진. 강만금 기자  sierra_leon@live.com ㅣ 모델. 조해리 ㅣ 영상. 전은애 기자 ㅣ도움. <자기명상> 일지 이승헌, 한문화


【기획- 건강하고 창조적인 삶을 위한 자기명상】

1편. 자기명상, 당신의 삶을 새롭게 디자인하다 (보러가기 클릭)
2편. 무궁무진한 자석의 능력, 이제 명상에서 활용된다 (보러가기 클릭)
3편. 자기명상 '집중력'과 '끈기' 향상에 효과 (보러가기 클릭)
4편. 쉽게 따라하는 자기명상 수련법 (보러가기 클릭)
5편. 전문가에게 들어보는 자기명상 / 전문가 인터뷰 (보러가기 클릭)
6편. 
자기명상, 대한민국의 삶을 리모델링하다/ 성인 편 (보러가기 클릭)
7편. 하루 10분 짧은 자기명상, 수업시간 큰 변화 일으켜/ 학교 편  (보러가기 클릭)
8편. 자기명상, 미국인의 명상 문화에 혁신을 가져오다/ 해외 (보러가기 클릭)

9편. 나에게 자기명상은 에너지 충전/ 김진희 상경초 교사 (보러가기 클릭)

10편. [자기명상 체험기] '내 몸과 논다'는 것 / 체험자 방은기씨 (보러가기 클릭)

11편. [자기명상 체험기] 인생 2막을 열어준 자기명상/ 체험자 김경태씨 (보러가기 클릭)
12편. 폭염 속 기력이 달리는 당신에게 추천하는 자기명상 (보러가기 클릭)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 뉴스

설명글
인기기사는 최근 7일간 조회수, 댓글수, 호응이 높은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