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민간자격 ‘뇌교육지도사’
뇌교육 대표 민간자격코스, 이론 15차시 및 실습 15시간 과정 갖춰 인기
등록민간자격 뇌교육지도사(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발행 제2013-1065호)는 뇌교육 분야 이론, 실습과정을 함께 갖춘 민간자격증으로 뇌교육 분야 대표 민간자격증 코스로 알려져 있다.
2014년 9월 등록 민간자격증 승인을 받아 현재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기관인 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은 특허청으로부터 '뇌교육지도사'에 대한 상표등록(등록번호 제 40-1095091호, 제 41-0316884)을 받기도 했다.
평화철학과 두뇌발달원리에 따른 체험적 교육방법론이 특성인 뇌교육의 기본 이론, 원리와 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 이러닝(e-learning) 온라인 과정의 이론과정과 실습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민간자격증인 만큼 취업이 아닌 뇌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습득을 목적으로 보면 적합하다.
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발행 뇌교육지도사는 이러닝 15차시 이론과정 외에, 체험적 교육방법이 특징인 뇌교육 이해를 위해 15시간의 실습과정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전체 자격이수비용은 29만8천원.
15시간 실습까지 당장 여건이 어렵다면 이러닝코스인 뇌교육지도사 이론과정을 통해 뇌교육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갖는 것이 좋다. 뇌교육이 궁금한 이들에게는 대표적인 코스로 알려지있고, 비용도 6만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브레인월드 두뇌전문교육센터(license.brainworld.com)에서 서비스한다.
자격증 발급자에게는 1년간 뇌교육 매거진 <브레인>이 제공된다. 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홈페이지(www.ibrec.net)에서 자격증에 대한 상세 안내를 볼 수 있다.
[문의] 국제뇌교육협회인증원 www.ibrec.net | T.02-2016-30028
# 글로벌사이버대 평생교육원, 민간자격 '감정노동관리지도사‘
감정노동분야 연구성과 기반 전문성 강점, 온라인 20강+오프라인 8시간
글로벌사이버대학교(총장 이승헌) 평생교육원이 운영하는 ‘감정노동관리지도사’ 등록민간자격(제 2015-005931)은 고용노동부 위탁과제 “감정노동근로자를 위한 심신힐링프로그램” 연구를 기반으로 감정노동관리를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감정노동관리지도사 자격취득교육과정으로 전문성이 강점이다.
교육내용은 고용노동부 위탁과제로 서울대학병원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연구진이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한 심신힐링프로그램의 지도법과 감정노동이론, 감정노동진단, 감정코칭 등 감정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신힐링 뇌교육프로그램은 긍정심리 및 신체이완, 호흡, 명상을 기반으로 전두엽뿐만 아니라 뇌의 전반적인 기능 회복을 촉진한다. 또한, 스트레스 대응능력을 강화해 감정노동 스트레스로 고통받는 직장인들을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으로 안내한다.
온라인 20강, 오프라인 8시간 과정으로 온라인 교육 80% 이상 이수 및 온라인 시험 70점 이상, 오프라인 교육 이수 후 자격증이 발급된다. 비용은 45만원.
글로벌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관계자는 "현재 대한민국 감정노동자는 8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감정노동 아닌 것이 없다고 할 만큼 많은 직장인이 감정노동 스트레스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감정노동자의 인권문제를 회사 및 국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요구가 늘고 있다. 앞으로 감정노동자를 위한 스트레스 예방교육, 힐링교육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글로벌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bt.global.ac.kr | T.041-415-6185
# 국가공인 두뇌훈련전문가 ‘브레인트레이너’
교육부 공인 민간자격, 뇌과학 기반 감정코칭 전문가
감정관리 분야에서 뇌과학 기반 두뇌코칭전문가 과정으로는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인 ‘브레인트레이너’를 손꼽을 수 있다. 두뇌기능 및 두뇌특성 평가에 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기반으로 두뇌능력향상을 위한 훈련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지도할 수 있는 두뇌훈련전문가. 아동두뇌발달, 청소년 두뇌훈련, 성인 스트레스 조절, 노인 인지력 향상 등 21세기 뇌융합시대를 맞아 미래유망 직종 및 자격증으로도 관심이 높다.
지난해 연말 현대백화점그룹 인재개발원(서울 암사동)에서는 2015년 안전보건 근로의욕고취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행복창조 뇌활용 직무스트레스 감정코칭 체험'이 진행되었다. 주목을 끈 것은 기존 웃음치료, 심리적 접근 형태가 아닌 뇌과학 기반의 감정관리교육이었다는 점이다.
이 외에도 충북 증평 육군 37사단에서는 군대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장병과 도우미 장병을 대상으로 뇌파검사와 상담, 이완과 집중, 자기 조절력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특히, 브레인트레이너협회는 브레인트레이너 전용 뇌파 측정기인 ‘스마트브레인Smart Brain’을 출시해 개인의 뇌파 상태에 맞는 두뇌 활용 능력과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흔히 EEG(Electroencephalogram)라 불리는 뇌파는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를 의미하는데, 스마트브레인은 좌·우뇌 전두엽에서 발생하는 뇌파를 측정해 두뇌 활용 성향을 파악하는 것으로 검사자의 문제 해결 성향, 좌·우뇌 균형, 두뇌 스트레스, 집중력 등 두뇌 활용 능력과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1년에 4차례 치러진다. 필기는 5지선다형, 실기는 필답형으로 두뇌훈련지도에 필요한 두뇌의 구조와 기능, 두뇌특성평가법, 두뇌훈련법, 두뇌훈련지도법 4과목에서 출제된다.
[문의] 브레인트레이너 자격검정센터 www.braintrainer.or.kr | T.041-529-2790
글. 브레인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