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올림픽 2009 ‘브레인디자인페스티벌 Brain Design"
|
‘우리 모두가 디자이너’라는 선언과 함께 막이 오른 ‘서울디자인올림픽 2009’가 지난 10월 9일부터 29일까지 21일간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성황리에 펼쳐졌다. 행사 기간 동안 방문한 사람이 3백만 명에 이르러 그 열기를 실감케했다.
시민들에게 디자인을 통한 축제의 장을 제공한 이번 행사에서 가장 인기를 끈 곳은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온 가족이 함께 놀이와 교육, 참여와 체험을 거쳐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브레인 디자인 페스티벌’은 뇌를 통해 행복을 디자인한다는 흥미로운 콘셉트로 방문객이 가장 많은 부스로 꼽혔다.
(주)단월드, (주)BR뇌교육이 주최하고 국제뇌교육협회(IBREA)가 공식 후원한 브레인 체험존은 ‘브레인 디자인’이란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며, 시민들에게 자신의 뇌에 관심을 기울이고, 몸과 마음의 상태를 점검하는 기회이자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는 체험의 자리가 되었다.
다채로운 부스 외에도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두뇌 창의력 디자인’ ‘자녀의 꿈을 디자인하는 부모 코칭’ ‘면역력을 높여주는 뇌파 진동’ 등을 주제로 한 강연이 시민들의 발길을 끌었다. 또한 지난여름, 뉴욕 라디오시티 뮤직홀에서 ‘브레인아트페스티벌’을 개최한 이승헌 총장(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은 행사장을 방문해 참가자들에게 ‘브레인 디자인’의 의미를 직접 설명했다.
뇌교육을 창안하고 보급하는 데 앞장서온 이승헌 총장은 행사장에서 만난 젊은이들에게 ‘뇌를 정보로 새롭게 디자인하고, 뇌의 주인으로 살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자신의 두뇌 연령을 확인해보는 브레인월드의 뇌교육은 ‘뇌’를 ‘게임’이라는 매체를 통해 더 많은 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개발된 기능성 게임 서비스다. 이 프로그램은 뇌교육을 창안한 이승헌 총장의 뇌파진동 원리와 뇌교육 5단계 과정, 뇌기능영상학의 권위자 가와시마 류타 박사의 감수 과정을 거쳤다.
뇌교육은 연령 체크에 그치는 것이 아닌 두뇌단련 프로그램으로 게임을 통해 전두엽·측두엽·두정엽을 고루 단련시켜 집중력·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연구를 통해 입증한 바 있다. 뇌교육은 온라인 홍익 서비스로서 앞으로 지구시민운동뿐 아니라 여러 사회 운동과 결합하여 뇌기능의 향상과 함께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5. Body & Brain - 나의 에너지 컬러는? 브레인디자인페스티벌에서 가장 인기를 누린 ‘나의 에너지 컬러 알아보기’ 코너는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사람으로 행사 내내 붐볐다. 이 코너에서는 참가자가 양손 바닥을 펼쳐 스캔을 받은 후 모니터 화면에 나온 결과를 보며 그 사람의 뇌 상태와 기질, 성격 등을 판독해준다.
예를 들어, 스캔 결과 초록색이 많이 나오면 뇌 각 부위의 에너지가 조화로운 상태로 개발되어 힐링 파워를 발휘할 수 있음을 뜻한다. 참가자들은 주황, 노랑, 보라색 등 총 8가지 색깔 중에서 자신의 에너지 컬러를 확인한 후 몸과 마음, 뇌의 균형 상태를 알 수 있었다.
6. Creative & Brain 나의 두뇌 연령은? 70세에도 뇌의 나이는 30세일 수 있다. 육체 나이는 30세지만 뇌 나이는 70세일 수도 있다. 따져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뇌의 나이를 알기 위해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
7. 면역력 높이는 뇌파 진동 ‘면역력을 높이는 뇌파 진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이 동작을 적극적으로 따라 한다. ‘내 건강의 주치의는 바로 나’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는 기회였다. |
브레인 디자인 체험존을 방문한 사람은 하루 평균 1천5백 명으로 행사 기간 동안 3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추정됐다. 서울시 행사 담당자와 대행사 진행자들도 ‘브레인 디자인’의 콘텐츠의 우수성과 대중적 호응에 크게 놀랐으며, 2010년에는 브레인 디자인의 규모를 3배 확대하여 진행해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서울시민의 의식을 높이는 희망디자인을 발전시켜주기를 바라는 요구 속에서 뇌를 통한 사회의식의 성장 무대가 무한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8. Dream & Brain 성공 디자인 나처럼 해봐요, 요렇게! 두뇌를 개발하는 브레인 체조를 배우는 아이들은 평상시 쓰지 않던 근육을 쓰느라 온 정신을 집중한다.
9. Mind & Brain 행복 디자인 행복하려면 스트레스를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손가락 테스트를 통한 맥파 측정은 이번 행사에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뇌가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고 있는지를 숫자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방문객들의 호응도가 높았다.
10. Spiritual & Brain 지구 디자인 지구는 우리 손으로 지킨다! 1천 원으로 지구 사랑에 동참한 시민들의 표정이 밝다. |
글·김보희 kakai@brainmedia.co.kr | 사진·김명순, 박영선, 단월드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