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전두엽 손상, 운동으로 치료하자!

뇌균형 운동치료센터 ‘밸런스브레인’ 변기원 대표원장

글자 크기 늘이기|글자 크기 줄이기|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최근 증가하는 일명 ‘묻지마 범죄’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뇌 전두엽 부위 기능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70년대부터 범죄자의 뇌를 조사한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 에이드리언 레인 교수를 비롯한 미국, 일본 등의 뇌 과학자들이 범죄자는 뇌에 전두엽 손상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차례로 발표했다.

 

대뇌반구의 앞에 있는 전두엽은 기억력, 사고력 등을 주관하며 신체 다른 연합영역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조정해 행동을 조절한다. 그래서 전두엽 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은 충동과 행동 억제에 어려움을 느끼고, 동정심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1994년 이탈리아에서 여성 5명을 살해한 범인 역시 전두엽이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두엽 손상은 범죄자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전두엽 손상이 가장 심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취학 아동들이다. 전두엽 손상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이다. ADHD 증상은 전 세계 취학아동의 5%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아이들 사이에서 흔하게 나타난다. 최근 5년 동안은 연평균 4.4%의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전두엽의 기능 이상은 좌ㆍ우뇌의 교류가 부족하여 나타난다. 뇌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양쪽이 균형 있게 발달하지 못한 것이 문제다. 발달 과정의 뇌에 일방적이고 반복적인 자극(TV, 비디오, 게임, 만화, 스마트폰 등)이 계속되면 한쪽 뇌만 기능이 활성화되어 상대적으로 다른 한쪽 뇌의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는 곧 좌∙우뇌 불균형을 불러온다.

 

뇌의 불균형이 구조적 손상은 아니지만, 행동, 감정, 학습 등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적인 영역에 문제가 나타난다. 즉 뇌의 전전두엽, 기저핵, 시상 및 소뇌 등의 연결고리에 기능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대개는 약물을 사용하지만, 이 방법은 근본원인 해결 방법이 아니다. 약물치료는 단기간에 치료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약물 사용을 중단하면 재발한다. 그렇다면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

 

최적의 치료는 바로 운동을 통한 치료다. 전두엽에는 운동 자극 관련 신경이 많이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운동을 해서 운동 능력과 평형감각을 관장하는 소뇌에 자극을 주면 이 자극이 다시 전두엽으로 전달된다. 운동이 떨어진 전두엽의 기능을 올리는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는 편이지만, 떨어져 있는 뇌의 기능을 궁극적으로 올리는 방법이기도 하다. 결국 운동이란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뇌를 단련시키는 것이다.

 

글. 변기원 뇌균형 운동치료센터 밸런스브레인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 IN 의료상담 한의사(한방 신경 정신과)
前 대한한의학회 한방 신경 정신과학회 부회장
現 밸런스브레인 대표원장 / 변한의원 원장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제휴문의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이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브레인월드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원하시는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 등록
댓글수 (1)
  • Kyoungman Lee 2012-10-10 오후 12:20:34 댓글쓰기
    http://tinyurl.com/99rll9l
    위 글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게임이나 핸드폰 사용등 손을 사용한 활동에서 전두엽부분이 활성화가 줄어드는 현상은 학습에 의해 익숙해져서 뇌를 덜쓰고도 손으로 하는 활동을 하게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게임뿐 아니라 운전이나 단순 키보드 타이핑에서도 같은 증상이 나오기 때문에 이런 가정이 과학적으로 더 타당하다.
 1 

가장 많이 본 기사
  1. 밀가루 멀리하니 건강이 찾아왔다
  2. 인성을 회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
  3. "현실에 충실하면, 모든 경험이 제 꿈에 ..
  4. 학교에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아시..
  5. 2014 힐링패밀리 축제를 축하합니다!
  6. 인성영재들, YTN 방송국에서 새로운 세계..
  7. [뉴질랜드 명상여행 특별기획] 살아 숨 ..
  8. 군도, 망할 세상에 백성을 구하라
  9. 오늘의 인성영재와 내일의 인성영재와의 ..
  10. “불가능은 없다. 나를 넘어 세상 향한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7층 (주)브레인월드코리아 대표이사 : 이갑성

사업자등록번호 : 211-87-9593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강남-1548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