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발달 촉진시키는 교육환경

뇌 2004년 3월호

배움을 사랑하는 뇌

글자 크기 늘이기|글자 크기 줄이기|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기획테마 | . 기자 |입력 2004년 03월 01일 (월) 00:00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아이들의 뇌 발달을 성장시키기 위한 기본 환경은 교육자 자신이 다양성을 인정하는 신념을 가졌는가 하는 것이다. 다양성에 대한 인정이 바탕이 되어야 비로소 다양한 특성을 지닌 아동이 나름대로 패턴과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의도적으로 다양한 전략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학습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자가 독특한 뇌를 가진 아동 각자의 신경네트워크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할 때, 아동 자신도 다른 아동과 다른 것은 부족한 것이라는 잘못된 시각에서 벗어나 자신의 고유한 잠재적 능력을 발휘하려 노력하게 될 것이다. 아동의 다양성을 고려한 여러가지 교육법이 있겠지만, 그 가운데서도 다중지능이론을 실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살펴본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에 대한 개념 자체를 비판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이것은 ‘지능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또는 특정 문화상황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어떤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 개념에서는 첫째로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두 번째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기문화에서 가치 있다고 인정되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이 이론의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은 타고난 각각의 지능을 개발하여 개인의 지능 프로필에 가장 적합한 직업적 교육적 목표달성을 지원하려는데 있다. 획일적 사고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출발하여 학생 개개인의 지능에 대한 프로필을 최대한 이해하고 그 발전을 도와주는 개별화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한다. 모든 아이들이 각자 다른 능력과 흥미를 갖고 학습하는 과정도 다르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선정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도록  한다.

다중지능이론에 기반을 교육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아동의 다중지능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표에 제시된 문항들이 포함된 검사지를 아동의 연령에 맞게 적절하게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7가지 지능을 개발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영역별로 간단히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언어지능 _  언어지능은 언어, 소리, 리듬 및 의미에 대한 민감성 즉, 언어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민감성이다. 이를 기르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소설을 읽거나 감상문을 써보거나,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 또한 자신에게 일어난 일에 대한 생각들을 글로 나열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논리, 수학지능 _  논리적 수학적인 지능은 주로 분류하고 범주화하기, 패턴을 지각하고 이해하기, 체계적 추리하기, 추상적으로 추리하는 능력이다. 관심이 있는 주제에 대해 몇 가지 개요를 찾아본 후에 각 항목에 대해 몇 가지 하위 항목을 찾거나, 두 가지 사물을 비교하고 대조해보면서 분석적 사고 연습과 과학적 원리 찾는다. 혹은 컴퓨터 언어를 배우며 과학 잡지를 구독하는 방법이 있다.

시공간 지능 _  시공간 지능은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그리기, 회전체나 구체물에 대한 지각을 2차원 혹은 3차원으로 바꿔볼 수 있는 능력이다. 물감이나 진흙, 크레파스 등을 이용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도록 해보고, 그림이나 도표, 혹은 포스터 그리기, 블록 쌓기나 도형문제 풀기가 도움이 된다.

운동감각 지능 _  운동감각지능은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조정하는 능력 또는 사물을 능숙하게 조작하는 능력이나 운동, 경기 및 신체와 관련된 사물을 능숙하게 다루는 능력들을 가리킨다. 이를 위해서 역할극을 해보거나 게임, 신체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것을 한다. 그 밖에 악기를 배우거나 타이핑을 하는 것도 운동감각 지능 개발에 좋다.

음악, 리듬 지능 _  음악, 리듬지능은 음악의 기본적 요소, 음조, 리듬, 음색에 대한 민감성을 나타낸다. 기분전환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감상,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때 노래로 표현. 악기를 다루고, 뮤지컬 등을 보러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인관계 지능 _  대인관계지능은 다른 사람의 기분, 기질, 동기 및 의도를 식별, 그에 적절한 반응과 능력,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능력을 가리킨다. 이를 위해선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서로 의존해야 하는 상황참여나 의사소통을 위해 다양한 방법 모색, 자원봉사 참가, 정기적 가족회의, 사람들과 게임 즐기기 등이 있다.

개인내 지능 _  개인내 지능은 자신의 내적 과정과 특성에 대해 인식하기, 혹은 자신의 사고, 느낌, 정서에 의존하는 능력 및 행동시 정서 상태 활용 능력이라 말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 기분을 살피는 연습 또한 여러 가지 사고전략을 구체화하는 습관과 명상, 자신의 장·단점 파악하기 등. 자기가 스스로 목표를 세워 행동하기를 할 수 있다.

글│안정희
ajhee@powerbrain.co.kr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제휴문의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이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브레인월드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원하시는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 등록
댓글수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인터뷰] 우리 아이를 절대 교회 보내지 ..
  2.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성장을 위해 인성..
  3. 한국의 가톨릭 vs 가톨릭의 한국
  4. 몸 속에 쌓인 독소, 해독 따라하기
  5. 전국 광복절 태극기 몹을 주목하라!
  6. [뉴질랜드 명상여행 특별기획] 뉴질랜드 ..
  7. “꿈을 선택했다면 그냥 돌진해라!”
  8. 내 인생을 바꾸는 꿈의 1년! 벤자민학교..
  9. “두려움을 용기로 바꿀 거에요”
  10. 뉴질랜드 대표 먹거리…와인, 스테이크, ..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7층 (주)브레인월드코리아 대표이사 : 이갑성

사업자등록번호 : 211-87-9593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강남-1548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