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결혼 합법화 시킬 것인가” 벤자민학생들 갑론을박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들 촌철살인 토론상담동아리 멘토링 수업

글자 크기 늘이기|글자 크기 줄이기|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 지난 17일 벤자민인성영재학교 학생들은 토론상담동아리에서 아시아 의회식 토론방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쳤다.

난 5월 17일,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이하 벤자민학교) 3기 학생 8명은 서울 강남에 있는 스터디카페  이지스터디에서 류형우 멘토가 주최하는 토론상담동아리 촌철살인 첫 수업에 참석했다.

KDI국제정책대학원 정책학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류형우 멘토는 멘티 학생들에게 아시아 의회식(AP, Asian Parliamentary) 토론을 하게 했다.

아시아 의회식 토론방식은 국내 영어토론대회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형식으로, 3명씩 한 팀을 이루어 대진표에 의해 두 팀씩 각각 찬성팀과 반대팀으로 나뉘어 대결을 하는 것이다.

류 멘토는 학생들에게 ‘동성결혼 합법화시킬 것인가?’ 라는 자유주제를 주었다. 공통주제로 찬성 팀과 반대 팀으로 4명씩 의견을 나누며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하며 자기의 주장이 옳음을 밝혀나갔다.

찬성 측에서는 “누군가를 사랑하든 사랑받든 개인의 자유다. 인권이며, 그것을 누군가 참견하고 방해한다는 것은 잘못되었다. 동성애자 결혼 합법화는 모두의 행복과 권리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합법화되어야 한다.” 라는 주장을 내세웠다.
반대 측에서는 “개인 취향이라고 하더라도 타인에 거부감을 주는 행동은 지양해야 한다.” 라는 주장을 내세웠다. 서로 상대의 의견에 반박도 하고 질문도 하면서 상대의 의견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다.

▲ 벤자민학교 학생들을 위해 열심히 토론수업 강연을 하는 류형우 멘토

벤자민학교 충북학습관 홍우진 학생(18세)은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며 정리하는 게 쉽지 않았다. 또 류형우 멘토님의 피드백을 듣고 '오 저렇게도 할 수 있겠구나.'라며 생각했고 나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강북학습관 김자연 학생(17세)은 “토론을 논리적으로 해야겠다. 다른 사람의 주장을 들으며 내 생각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웠지만 흥미로운 점이 있었다. 그리고 나의 주장을 펼칠 때 자신감 있게 하고픈 말을 전해야 하는데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아쉬웠다. 하지만 이 동아리를 계속 이어나가며 이런 부분들이 보완되며 성장할 것에 기대된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대구학습관 서보국 학생(20세)은 “대구학습관 친구들과 토론동아리 모임을 가진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더욱 깊이 있는 토론을 펼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고 류형우 멘토를 방문했었다. 멘토님이 우리 수준에 맞춰서 이해하기 쉽게 토론 수업을 진행해 주셨다. 그 뿐만 아니라 모임 내내 유익하고 진심 어린 조언 또한 아끼지 않아 여러 방면에서 도움 되는 시간이었다. 대구학습관 친구들과 깊이 있는 토론을 할 수 있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북학습관 김시현 학생(17세)은 “일반학교에서는 교과서만 보고 토론에 대해 배울 것을 내가 원하는 멘토를 직접 찾아뵙고 배워가며, 질문하여 해답을 얻으니 더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또 토론을 할 때 ‘상대팀 설득과 대립될 수 있는 주장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라는 것을 알았다.”고 했다.

▲ 토론상담멘토링 수업 후 류형우멘토(오른쪽 끝)와 벤자민학생들은 더 친해지기 위해 함께 식사했다.

8명의 학생들은 자신의 문제나 다른 사람의 문제를 날카롭게 파악하고, 그 해법을 제시하는 토론과 상담능력 향상에 관심 있어서 모였다.
첫 번째 만남이였지만 토론을 통해 협동하며,  적극적으로 임하여 친해졌다. 오는  28일~29일에 충남 천안 홍익인성교육원에서 있을 류형우 멘토와의 두 번째 만남을 통해 벤자민학교 학생들이 얼마나 성장할지 기대가 된다.

 

글.사진   김시현 학생기자  / 감수 편집부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제휴문의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이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브레인월드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원하시는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 등록
댓글수 (0)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7층   (주)브레인월드코리아

대표이사 이갑성   TEL : 02-2135-2369   FAX : 02-2016-3209   E-mail : chycho1206@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211-87-95938   통신판매번호 : 강남-1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