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멘탈헬스는 현재 어떤 상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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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문항에서 자신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것을 체크해 본다. 오랫동안 생각하지 않고 바로 바로 그렇다고 생각되는 것을 체크한다.

체크리스트

1. 항상 머릿속에 걱정이 가득하다.
2.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잔다.
3. 친한 사람을 만나도 즐겁지 않고 잘 웃지 않는다.
4. 우울하고 힘이 없고 늘 피곤하다.
5. 매사에 의욕이 없고 끈기가 없다.
6. 불친절하고 사소한 일에 화를 잘 낸다.
7. 술을 자주 먹거나 담배를 많이 핀다.
8. 게임, 쇼핑, 도박 등에 잘 빠진다.
9. 자신감이 없고 자신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없다.
10. 마음이 불안하고 이루고 싶은 꿈이 없다.
11. 식욕을 조절하지 못해 과식, 폭식을 자주 한다.
12. 때로는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체크한 것이 4개 이상일 경우 멘탈헬스 관리가 안 되고 있는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체크한 것이 4개가 안 된다고 해서 건강하다고 할 수도 없다. 0개가 되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괜찮은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건강과 지속가능한 행복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생활 속에서 나의 멘탈헬스, 그리고 내 가족과 내가 속한 사회의 멘탈헬스를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출처. 멘탈헬스 특별강연회 이승헌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 발언
정리.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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