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돌며 청소년들, 인문학과 통한다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GKL사회공헌재단과 문화기행

글자 크기 늘이기|글자 크기 줄이기|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뇌와교육 | 정유철 기자 |입력 2015년 07월 23일 (목) 15:00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청소년들이 남도 문화기행을 통해 인문학과 접한다.

 사단법인 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이사장 전재명)와 GKL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덕주)은 26일(일)부터 30일(목)까지 4박 5일간 문화소외계층 청소년들을 초청해 현장중심 인문학콘서트 '인문학과 通하다'를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평소 경제적·환경적 어려움으로 문화 접근권에서 소외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전국 시·도 교육청과 구청,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대안학교 등에서 추천을 받은 중·고등학교 청소년 30여명이 참가하고, 대학생 멘토단 5명, 1일 멘토단 및 문화 해설사, 향토 사학자 등 스페셜 멘토단 15명이 동행한다. 

 
행사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남도인  전남 담양, 강진, 해남, 진도 문화기행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 예술, 문학, 종교 등 다양한 문화적 소양을 넓히고,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접하게 된다.  학생들은  담양, 강진, 해남, 진도 등 대한민국 답사 1번지 남도 곳곳을 누비며 소중한 문화유산을 직접 살펴보고 멘토들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가 준비한 '인문학과 通하다'는 네 가지의 주제로 구성되며, 참가 청소년들에게는 세심한 멘토링 학습과 현장 맞춤형 강의가 진행된다.

▲ 사단법인 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와 GKL사회공헌재단은 26일부터 30일까지 문화소외계층 청소년들을 초청해 현장중심 인문학콘서트 '인문학과 通하다'를 개최한다.

첫 번째 주제인 '고전문학과 通하다'는 가사문학의 보고인 전남  담양의 소쇄원, 면앙정, 식영정, 죽녹원을 둘러보고 현장에서 고전문학 콘서트를 진행한다. 이어 강진으로 이동하여 다산초당, 사의재, 백련사, 다산기념관 등을 둘러보며 다산 정약용과 실학을 중심으로 인문학 콘서트가 진행된다.

두 번째 주제 '우리역사와 通하다'에서는 임진왜란과 이순신 장군을 주제로 명랑해전의 승전지 울돌목과 해남 우수영, 강강술래터를 둘러보고 땅끝 전망대에 오를 예정이다. 현장에서는 향토 사학자가 스페셜 멘토로 참가하여 임진왜란을 주제로 역사 콘서트가 이뤄진다.

세 번째 주제 '문화예술과 通하다’에서는 ‘녹우당에서 운림산방까지’를 모토로 고산 윤선도와 공재 윤두서의 고택 녹우당을 돌아본다. 이 진도로 이동하여 소치 허련 이후 5대째 동양화의 대를 잇고 있는 운림산방을 방문하여 문화예술 콘서트를 연다.  또한 운림 예술촌에서 남도 민요체험, 임하도 예술가 레지던시에서 한국화 체험, 강진 영랑생가 및 시문학파 기념관 방문 등으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종교문화와 通하다’에서는 천년 고찰 해남 대흥사를 찾아 템플스테이를 하게 된다.  이 자리에 천주교 서울대교구 조영래 베드로 신부가 스페셜 멘토로 참가하여 대흥사 현진 스님과 함께 우리 청소년들의 고민을 듣고 해법을 모색해가는 토크 콘서트가 열릴 예정이다.

이 행사를 기획한  전재명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이사장은 "첨단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우리 청소년들은 과거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신은 점점 더 메말라 가고 인간소외 문제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며 "인문학의 뿌리를 찾아 떠나는 5일간의 특별한 체험을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정신과 인간적 가치를 중요시했던 한국의 전통사상을 체득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발견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사단법인 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는 이번 ‘인문학과 통(通)하다’ 프로그램 성과를 바탕으로 대상 지역을 전국 권역으로 확대하여, 우리나라의 인문학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연례 프로그램을 안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사단법인 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홈페이지(www.icf-korea.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정유철 기자 npns@naver.com  사진. (사)국제문화협력지원센터.
 

© 브레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제휴문의

페이스북 트위터 더보기

이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퍼가기

브레인월드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원하시는 사이트에 로그인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 등록
댓글수 (0)

두뇌전문교육센터 배너
두뇌전문 교육센터 브레인트레이너 응시 브레인트레이너 소개영상 교육과정 뇌교육지도사

서울특별시 강남구 봉은사로 317 아모제논현빌딩 7층   (주)브레인월드코리아

대표이사 이갑성   TEL : 02-2135-2369   FAX : 02-2016-3209   E-mail : chycho1206@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 211-87-95938   통신판매번호 : 강남-15481